서 론:복식은 인류가 공동 존재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중의 하나로서 그와 관련된 나라 혹은 민족의 역사, 풍토인정,종교문화등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
한복은 한민족의 전통복식으로서 간단하고 활발하며 색채가 조화롭고 통일되는 전체적인 디자인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다른 민족 복식과 분별되는 독특한 약식 특징도 있다. 한복의 특징은 한국의 고유한 전통문화, 민족기질, 종교신앙, 그리고 자연과 색채의 통일을 주장하는 소박한 의식에서 나타난 것이다. 실학사상의 발전과 자주적인 의식이 나타남에 따라 인민대종의 복식도 영향을 받아 한복의 디자인도 점점 한국식의 특징을 드러내였다.
본 논문은 한복의 기원과 발전의 회상을 통해 한복의 특징을 뷴석하고 한복의 색채손택이 사람의 성별, 나이, 지위등을 보여 주는 동시에 한국문화, 생활의식 등 방면에서 다층면의 문화의미를 논증할 수 있다.
한국사람들은 집안 어른들이나 스승을 찾아뵐 일이 많은 설날.옷차림이나 방문 예절 등 예절를 잘 지키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긴다. 옷차림은 양장을 할 경우에는 정장을 하는 편이 좋은데, 어른들꼐 인사드리는 자리인 만큼 한복을 입는 것이 정중하고 예의바른 느낌을 준다. 하지만 한복을 입을 때에는 노리개 하나까지 세심한 정성을 기울이지 않으면 오히려 더 눈에 거슬릴 수 있으므로 한복 입는 법에 맞도록 옷을 갖춰입어야 한다. 우리 옛조상들은 봄과 가을, 여름, 겨울에 따라 소개를 달리하여 계절에 맞는 옷을 입어왔다. 제철에 맞는 옷감 선택은 한복의 멋과 품위를 살리고, 전통소재들의 아름움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는 게절과 나이, 때와 장소에 맞는 옷색을 잘 선택하여 입어야 한다.
한복은 한민족의 고유 의상으로서 한민족의 독특한 자연미, 인품미 그리고 전통미의 특징을 충분히 나타난다. 한복에서 나타난 특징은 한국사람들의 지혜만 나타난 것 뿐만 아니라 옛날부터 내려온 한민족의 전통문화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