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한복은 한국 문화의 가장 대표적인 상징물이고 한복에는 한국 사람의 전통과 영혼을 깃들어 있다. 한복은 한민족의 전통 복식으로서 특히 여성 한복은 동방윤리를 밝히고 세속적인 아름다움을 초월하고 완벽하게 표현 하였다.
여성 한복의 아름다움과 문화는 그의 기원 역사에서 체현된 것뿐만 아니라 한복의 양식, 색채와 장소에 따라 입는 한복 문화에서 나타난 것이다. 여성 한복의 다른 색채는 다른 지위를 상징하고 한복의 양식은 한민족의 심미 방법을 체현하며 한복의 가장 중요한 문화는 한 민족의 정치적, 경제적, 내지 혼인 인습을 지킬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한국사람들의 사상과 한국 풍속을 알려면 여성 한복 문화는 가장 중요한 논제로 될 수 있는 것이다.
한국 사람들은 집안 어른들이나 스승을 찾아뵐 일이 많은 설날 옷 차림이나 방문 예절 등 예의를 잘 지키는 것을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여긴다. 옷차림은 양장을 할 경우에는 정장을 하는 편이 좋은데, 어른들께 인사드리는 자리인 만큼 한복을 입는 것이 정중하고 예의바른 느낌을 준다. 하지만 한복을 입을 때에는 세심한 정성을 기울이지 않으면 오히려 더 눈에 거슬릴 수 있으므로 한복 입는 법에 맞도록 옷을 갖춰 입어야 한다. 한국 옛조상들은 사계절에 따라 소재를 달리하여 계절에 맞는 옷을 입어왔다. 제철에 맞는 옷감 선택은 한복의 멋과 품위를 살리고, 전통 소재들의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한복은 한국인들이 오랜 기간 착용해 온 한국의 전통 복식을 의미한다. 한복은 한국 사람들이 중요한 명절 때 입는 전통 한민족의 민족복이다. 그래서 한복은 한국인의 얼굴이며, 한복에는 한국인들의 사상과 미의식이 그대로 배어있다. 한복은 한민족의 고유 의상으로서 한민족의 독특한 자연미, 인품미 그리고 전통미의 특징을 충분히 나타낸다. 특히 여성 한복 에서 나타난 특징은 한국사람들의 지혜만 나타날 뿐만 아니라 옛날 부터 내려온 한민족의 전통문화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