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혼인은 신성한 것이다. 혼례는 남녀의 사랑 결과를 대표할 뿐이 아니라 동시에 두 가정의 결합을 대표한다. 옛날이든 현대사회든 혼인는 인생중의 중요한 단계이다. 인류학자는 혼인의 시작을 상징하는 사회적 형식이 혼례라고 한다. 그리고 혼례 중에 많은 문화적 의미를 포함하고 많은 문화적인 정신을 드려낸다. 혼례의 순서, 복장, 예절과 방식은 그 시대의 모습을 반영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중•한 전통 혼례의 비교를 통하여 중•한 전통문화의 차이와 전통혼례가 현대 젊은 사람들에게 가져온 영향을 밝히겠다. 그리고 이 논문에서 하는 연구를 통해서 더 많은 사람으로 하여금 혼인의 참뜻을 알게 하고 혼인을 더욱 소중하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다.
한국 전통 문화는 정치 전략이나 사상 체제이나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한국이든 일본이든 한나라 때부터 한자권에 속해 있는 나라로 자랑을 했다. 지금은 한국이 많은 전통 문화를 여전히 지키고 있다. 그들은 유가 문화에 대한 태도도 자시지종 변하지 않았다. 한국사람은 ‘인의충효’와 같은 전통 도덕 신조를 여전히 충실히 준수한다. 같은 사회와 같은 문화가 있기 때문에 많은 공통점이 있지만 중국과 한국 사이에 다른 점이 많이 있다. 그러나 중한 양국은 긴밀한 관계가 있어서 양국 국민 사이에 교류하는 조건도 갖춰진다. 우리는 교류할 수 있는 공통점이 많아서 이 양국의 문화의 차이점을 인식하게 되면 우리 나라의 문화를 더욱 더 발양시켜 한층 더 빛나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