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요:중국과 한국은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나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는 나라이다. 중국은 1992년 한국과 수교를 맺은 이래로 정치∙경제∙문화 등 여러 방면에서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90년대 후반부터 일어나기 시작한 ‘한류열풍’은 양국간의 관계를 급속도로 발전시킨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한류열풍과 함께 한국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중국인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그에 따른 심각한 부작용도 함께 있다는 것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다. 한국시장에 대한 개방이 진행될수록 한국에서 온 것이라면 무조건 열광하고 아무런 생각 없이 함부로 받아들이려는 사람들도 함께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현재 한국은 우리가 느끼는 것 만큼 좋지는 않다. 최근 수입소고기 반대의 구호로 시작된 촛불시위문화로 나라가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또 인기연예인을 포함한 자살문화가 우리에게도 엄청난 충격을 주고 있다. 일부 가수들의 공연은 선정성으로 물들어 있으며, 그들이 부르고 있는 많은 노래의 가삿말도 퇴폐와 향락에 물들어 있다.
인터넷에서는 악성 댓글이 난무하여 타인에게 상처를 주고 있으며, 자국민만 보호하겠다는 농산물보호정책은 나라간의 상호자유거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런 여러 가지 좋지 않은 문화가 있음을 고려해 볼 때 과연 한국의 문화를 아무런 여과 없이 무조건 받아들여도 되는 것인지에 대해 중국인의 한 사람으로써 한 번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좋은 문화는 잘 받아들여서 우리 중국의 좋은 문화와 융화발전 시켜야 하고 좋지 않은 문화는 우리 중국의 발전에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키워드: 한국의 문화, 한류열풍, 촛불시위문화
摘要:中国和韩国无论是从历史上看还是从地理位置上看关系都十分密切。自1992年中韩建交以来,两国在政治、经济、文化等多方面的交流变得越来越活跃。特别是90年代后期兴起的“韩流热风”在促进两国关系飞速发展方面起到了决定性的作用。伴随着“韩流热风”关心韩国文化的中国人变得越来越多,但是与此同时我们也不得不注意到由此而带来的严重的负面影响。随着韩国市场的持续开放,对从韩国传入的一切事物盲目热衷的人正变得越来越多。
但其实当前的韩国并不像我们想的那样好。近来因反对进口牛肉事件而引发的烛光示威使得这个国家正处于混乱当中。另外包括人气艺人在内的自杀文化也给了我们不小的冲击。部分歌手的演出过于煽情,歌词过于颓废和享乐。
网络上的恶性论坛文化乱舞正给他人带去伤害,保护本国国民的农产品保护政策对国与国之间的相互自由交易也有着否定的影响。面对韩国文化种种不足之处,作为一名中国人我认为我们有必要深刻思考韩国文化是否真的毫无过处,是否无条件去接受也是可以的。
我想,对于韩国文化中好的部分我们应当认真借鉴,不好的部分应当引以为戒。
关键词:韩国文化;韩流热风;烛光示威文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