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명성황후는 조선 고종의 황후이고 순중의 생모이다. 자희태후는 청나라 함풍황제의 귀비이자 동치황제의 생모이다. 두분이 신분도 비슷하고 거의 같은 시대에 자국을 통치한다. 그리고 후세가 두 여성통치자에 대한 평가 도 여러가지 있다.
본문은 명성황후와 자희태후가 자국에 미친 영향을 축으로 논의한다. 본 논문은 서론와 결론을 제외하고 모두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번째 부분 은 명성황후와 자희태후의 생애를 소개하면서 19세기후반기의 시대배경과 사회환경도 간단하게 소개한다. 두번째 부분은 주로 두 여성통치자가 많이 어려운 상황에서 봉건정권을 유지하기 위한 정책을 소개하고 두분의 특정 을 귀납하면서 두나라의 봉건제도의 특점을 귀납한다. 세번째 부분은 두 여성통치자가 자국과 후세에 미친 영향을 토론하고 객관적으로 두분을 평가한다.
키워드: 여성 , 생애, 정책, 영향, 평가
摘要:明成皇后是朝鲜王朝高宗的皇后,同时也是末代皇帝纯宗的母亲。而慈禧太后既是清朝咸丰皇帝的贵妃也是同治皇帝的生母。这两位女性统治者她们的背景和身份相似,并且在相同是时期管理着各自的国家。此外。后人对她们两位也有许多评价。
本文将以明成皇后和慈禧太后对各自国家的影响为中心进行论述。
本文正文由三部分组成。第一部分:简单地介绍明成皇后与慈禧太后的生平以及交代19世纪后半期中、韩两国的时代背景和社会环境。第二部分:通过明成皇后与慈禧太后面对内忧外患时为了维护封建政权所采取的政策,从而归纳出两位的特点,并且归纳出韩国、中国封建王朝末期的特点。第三部分:对明成皇后与慈禧太后在位期间对各自国家的影响与去世后留给后人的影响进行论述,客观地评价这两位争议的女性。
关键词:女性;平生;政策;影响;评价
봉건사회에서 유학자들은 남존여비사상이 강하다. 여성으로서 한 나라의 통치자가 되는 것은 엄청 대단한 성공이다. 명성황후와 자희태후는 황제 옆에 계시던 여자로 권력을 잡는 통치자가 되는 것은 후궁이 정치에 간섭하면 안 되는 봉건왕조 말기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 두분이 더 쉽게 신식사상을 받아들이고 더 적극적으로 나라의 미래에 대해 깊이 사고한다. 그래서 19세기 후반에 중한양국은 자본주의 경제를 발전하고 신식학교를 설립하고 심지어 자본주의나라의 헌정제도까지도 거울삼았다.
하지만 남성이 지도력을 장악하는 봉건사회에서 여성이 통치자가 되는 자체가 상도를 벗어났다. 게다가 명성황후와 자희태후는 봉건통치를 지키기 위해 잔혹하게 농민운동을 진압하고 외국침략자와 많은 불평등조약을 체결하고 국가와 인민의 이익을 해친다. 이 모든 것때문에 명성황후와 자희태후는 많은 비판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