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록:본 논문의 목적은 1930년대 식민지 현실을 누구보다 사실주의적으로 그린 여성작가 강경애의 장편『인간문제』를‘여성의 문제’로 연결시켜 근본적인 문제점과 그 해결의 열쇠를 작품 속에서 찾고자 하는데 있다. 그 동안 이루어진 강경애에 대한 연구 성과를 분석해 보는 작업을 통해 획일 적인 연구 방향의 문제점을 지적 하여 새로운 시각의 연구 목적을제시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작가의 삶과 작품을 연결하는 공통적인 고리를 찾아 가려 고 했다.
우선 강경애 시대와 삶을 그녀가 마주했던 세 남성으로 분류하고,문학으로의 첫걸음을 내딘는 계기가 되었던 그녀의 의붓아버지를 첫 번째 문으로,문학의 세계로 달음질 할 수 있도록 막대한 영향을 준 양주동을 두 번째 문으로,자신만의 문화세계를 구축하는 데 함께 해 준 장하일을 세 번째 문으로 나누어 봄으로써 남성이라는‘문’을 통하여 작가의 삶이 바뀌어 가는 양상에 주목하였다. 작가와 작품은 긴밀한 끈으로 연결된 하나의 존재이기 때문에 주목하였다. 작가의 체험을 살피는 선행 작업을 중요한 열쇠로 삼았다.
이로써 여성문제에 접근하는 폐쇄성,즉 여성이 넘어야 할 벽은 남성이라는 시각에서 벗어나 세상과 여성 사이에 놓인‘간이문’으로서의 남성의 역할에 주목해 보고자 했던 본고의 연구를 정리하였다.
키워드:강경애, 여성의 문제, 세개의 문
摘要:本论文的目的是连接比其他人更加现实地描写1930年代殖民地现实的女性作家姜敬爱的长篇小说《人间问题》中的“女性问题”,来找出根本的问题点和解决办法。分析之前已有的对姜敬爱的研究成果,用新的视角的研究目的为出发点,找出作家的一生和作品的共同连接点。
姜敬爱碰到的三个不同的男性,善妃第一个遇见的门是没有了解自己客观的现实的善妃;碰到郑德浩之后对现实有了一定觉悟,这是第二门;善妃的第三个门是怀着人间问题的课题苦恼的人,虽然作为女性的善妃未能解决所有问题,但是对女性解放说是一个创造历史的人物形象。作家和作品是密切联系在一起的,作家姜敬爱和自己的人生一样在作品中利用善妃的人生来表现女性和男性的问题。
本论文的意义是对于女性问题的封闭性,也就是越过女性超越的是男性的视觉,特别注目世界和女性之门放着的“男性门”的作用来整理本论文。
关键词:姜敬爱:女性问题;三个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