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외국어를 배울 때 듣기는 매우 중요하다. 듣기는 다른 언어 능력의 향상에 보조적이며 촉진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듣기가 선행되지 않으면 말하기로 이어질 수 없어 온전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무엇보다 의사소통 능력을 중요시하는 요즘에는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자국에서 학습할 때 보통 그들은 외국어의 하나로 한국어에 접근한다. 즉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상황에서는 교실 이외에서 한국어를 투입 받거나 사용할 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는다. 그리하여 학습자들은 실제 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생생한 언어를 접할 기회가 적을 뿐만 아니라 그러한 언어 자료 입력을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외국어를 습득하는 학습자들은 다양한 목적이 있겠지만, 대부분의 학습자는 원활한 의사소통의 기본 능력을 키우고, 한국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일상생활에서도 일반적인 화제에 관하여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드라마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매우 가치가 있는 학습 매체와 학습 자료가 될 수 있다. 드라마나 영화와 같은 영상 매체는 우선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한국어 문화권에서 통용되는 생생한 실제 언어와 문화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통제된 환경에서 매우 효과적인 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음성과 영상이 결합되어 있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 동기를 부여하기에 적절한 자료가 된다. 드라마 같은 실제적 영상 자료의 교육적 가치를 인정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 듣기 능력 향상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시청각 자료인 드라마를 통해 한국어 듣기 능력 향상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단순한 언어 습득뿐만 아니라 목표언어의 문화 이해와 듣기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 듣기 능력이 부족한데 겪는 어려움에서 시작하였다. 드라마는 시청각 자료로 여러 가지 좋은 점이 듣기 능력 향상에 대해 도움이 될 수 있다. 우선 드라마에는 목표언어권 문화와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고스란히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의사소통을 위한 의미를 전달하는 데 언어적 요소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요소가 중요한데 드라마는 화자의 표정이나 몸짓, 행동 등이 전반적으로 영상을 통해 제시되기 때문에 비언어적 의사소통 요소를 경험하고 학습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드라마는 영상과 음성이 함께 제시되는 영상자료이기 때문에 영상 매체를 선호하고 그것에 익숙해져 있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어 학습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다.이처럼 드라마는 학습자에게 매우 유용한 학습 자료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