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록:한국 현대 시사에서 윤동주는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조국과 민족 앞에 순수하고 결백한 삶의 궤적을 남겨놓은 그의 시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하지만 윤동주는 고향없는 어두운 시대를 살았던 사람이다. 따라서 그의 시에 드러나는 상실감과 불안감은 실향의식으로부터 기인된 것이다.
본 논문은 바로 윤동주시에서 나타난 실향의식을 축으로 논술하였다. 먼저,윤동주 시의 배경이 되는 시인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을 실피는 것을 작품 이해의 첫걸음으로 삼기로 했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실향의식에서 나오는 상실감과 회복의지, 새로운 세계로의 동경 등이 작품속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살펴 보았다. 이 상실감과 회복의지,그리고 새로운 세계로의 동경 등을 귀납하여 주로 2 부분으로 나누져 있다. 하나는 고향상실과 그리움 다른 하나는 낙원에 대한 지향이다.
본 논문은 윤동주의 실향의식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일제 식민지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무명의 청년 윤동주가 어떠한 방식으로 현실에 대응해 나가며,그러한 양상들은 작품속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알아내어 윤동주 시의 참다운 가치를 찾아내고자 한다.
키워드: 실향의식, 고향상실, 그리움, 낙원에 대한 지향
摘要:韩国现代诗史中,尹东柱是备受关注的诗人之一。尹东柱的诗超越了时间和空间,在祖国和人民面前留下了纯洁的生活轨迹。迄今为止,尹东柱的诗仍受到广大人民的喜爱。
尹东柱生活在没有自己故乡的黑暗时期。正因为如此,从他的诗中可以感受到失落和不安。
本文,将以尹东柱的“失乡意识”为中心展开论述。首先将作者的生涯以及诗创作的时代背景介绍作为诗作品理解的第一步。并通过对此的介绍,认识到失乡意识中所表露的不安感、复苏意识以及对未来世界的憧憬,在作品中是怎样得以表现。本论文将以上所提到的三点进行总结归纳,将失乡意识分为两大部分。第一部分为故乡丧失和眷恋之情,另一部分为对乐园的意向。
通过此论文,探讨日帝殖民统治下无名青年尹东柱是以怎样的方式对抗现实社以及那种面貌是如何在作品中得以体现,从而挖掘出尹东柱诗的真正价值。
关键词:失乡意识;故乡丧失;眷恋;对乐园的意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