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요:이규보는 고려 시기의 가장 우수한 시인의 한 사람이다. 그는 일생 동안에 많은 작품을 창작하였는데 그의 시작(詩作)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한시(漢詩)와 한국의 민족서사시로 불리고 있는 『동명왕편(東明王篇)』이다. 장편서사시『동명왕편』은 이규보의 문학관념, 민족관념을 비롯하여 왕도정치 이념 등 여러 가지 사상과 의식들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하여 한국 고전문학에서 가장 우수한 작품의 하나로 인정되고 있다.
이규보의 민족자주의식은 그의 작가 정신의 구심점으로 『동명왕편』은 바로 그의 민족자주의식을 잘 보여주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본 논문은 이규보의 한시(漢詩)『동명왕편』을 중심으로 그의 민족자주의식을 고찰하였다. 본 논문은 서론과 결론을 제외하고 모두 세 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부분은 이규보의 생애를 간단히 소개하였으며, 둘째 부분은 『동명왕편』의 개요를 간단히 설명하고 작품의 창작배경을 고찰하면서 이규보의 민족의식의 기반을 살펴 보았다. 셋째 부분은 민족의식의 개념 및 내용을 간단히 설명하고 작품의 창작배경과 결부하여 작품의 취재와 창작동기로부터 『동명왕편』에 표현된 이규보의 민족자주의식과 이규보가 민족적 자주성을 확립하기 위하여 어떻게 노력을 기울였느냐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키워드: 민족 자긍심, 민족의 집단의식, 민족의 주체성
摘要:李奎报是高丽时期最优秀的诗人之一。他一生中创作了很多作品,其中最重要的便是被称为韩国民族叙事诗的汉诗《东明王篇》。《东明王篇》体现了李奎报的文学理念,民族理念,王道政治理念等多种思想和意识,被认为是韩国古典文学中最优秀的作品之一。
李奎报的民族自主意识是其作家精神的中心点,并体现在其诸多创作中。《东明王篇》正是充分体现了他这种民族自主意识的代表作。
本文以李奎报的汉诗《东明王篇》为中心对其民族自主意识进行了考察。本论文除了序论和结论外,由三部分组成。第一部分,简单地介绍李奎报的生涯;第二部分,简单说明《东明王篇》的概要,并通过对作品创作背景的考察了解李奎报民族意识产生的基础。第三部分,简单说明民族意识的概念及内容,结合作品的创作背景,从取材和创作动机两个方面探讨《东明王篇》所体现的李奎报的民族自主意识以及李奎报为确立民族的自主性是如何倾注自己的努力。
关键词:民族自豪感 ;民族集体意识;民族主体性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요(遼), 금(金) 이래의 이민족의 압력과 오랜 내란으로 정치가 암흑기를 이루고 있는 국내외의 혼미한 현실 속에서 시인 이규보는 민족에서 자기 거점(據點)을 발견하고 백성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건국의 영웅인 동명왕을 다시 들추어내고 추켜올리게 되었다.
『동명왕편』은 서문뿐만 아니라 본시에서도 작자의 이런 민족자주의식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서장(序章)에서 천제의 아들 해모수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모습을 그리고 나서,“자고로 수명군은 모두가 천인이나 대낮에 하늘에서 내려옴은 옛부터 드물었다.”[⑬『東明王篇』原文:自古受命君 何是非天賜 白日下靑冥從昔所未視]⑬고 하여 천명을 받은 임금이라도 백일(白日)에 청명(靑冥)으로 내려오는 것은 옛적부터 보지 못한 일로 독창적이고 신성화시키고 있다. 옛적부터란 물론 중국 역사에 나타나는 건국에 읽힌 이야기까지를 포함한 것으로 보아 틀림없다. 이규보는 이와 같은 민족적 자주의식을 바탕으로 동명왕의 일을 훌륭한 영웅서사시로 승화시키게 하였다.
자국의 전통을 재발견하고 이민족의 압력으로부터 자기민족의 우월성을 일깨워 민심을 귀일시키는 작업을 통해 확고한 가치관의 성립이 시급한 일임을 감지한 이규보에 의해서 『동명왕편』이 나타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