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개요:트로트(Trot)는 일제 강점기에 출현한 한국 대중가요의 장르이다. ‘트로트’라는 이름은 구미 춤곡의 하나인 폭스트롯(foxtrot)에서 유래한 것이다.
요즘 한국에서는 복고풍이 유행하고 있다. 많은 아이돌 가수들은 트로트를 다시 부르고 있다. 트로트(Trot)는 일제 강점기에 발생한 대한민국 대중가요의 장르이다. 각 시대에 나오는 트로트는 그 시대의 사회 현실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고에서는 트로트의 정의, 특성, 음계, 음고유동, 정서적 의미, 발전과정, 대표적인 노래 등에 대해서 연구하였고 마지막에 대표적인 트로트 가요와 중국 항일 가요의 비교를 진행하였다. 사회는 예술 창작의 원천이고 예술은 사회를 반사하는 거울이라고도 한다. 한국 대중가요 형식의 하나인 트로트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한국 대중 음악에 대해 더 한층 이해를 깊이 하고 또 조금이나마 당시 한국 사회와 시대 면모를 엿볼 수 있다.
[키워드] : 트로트, 트로트의 특성, 항일가요, 사회형실, 항일전쟁, 비교
论文概要:Trot是韩国日制强占期出现的韩国大众歌谣形式的一种。最近韩国流行复古风,许多的偶像明星将trot这中歌曲形式重新搬上舞台。Trot是在日制强占时期才出现的韩国的代表歌谣中的一种音乐形式。各个不同的时代出现的trot能够大体表现出那时的社会现实。本文中从trot的定义,特性,发展过程,具有代表性的歌曲等方面进行了研究,最后和中国的抗日歌曲进行了比较。社会是艺术创作的源泉,艺术是反射社会的镜子。通过对作为韩国大众歌谣的一种的trot的研究,对于韩国大众歌谣有了更深一层的了解,并且对于当时的韩国社会和时代面貌也有了一定的认识。
[关键词]: trot,trot的特性,抗日歌曲,社会现实, 抗日战争,比较
한국 트로트 음악은 한국 대중 가요의 대표적인 형식이다. 본고에서는 트로트의 정의, 특성, 구체적으로 음계, 음고유동, 정서적 의미 그리고 발전과정, 대표적인 노래 등 방면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마지막에 중국 항일 가요와의 비교를 진행하였다.
트로트의 단조 5음계는 일본의 장과 비슷한 단조 7음계의 수용과정에서 얻어진 음계이다. 트로트는 음고 유동의 폭이 넓고 임의적이다. 한국문화 즉 주거형태와 음식 등의 비 양식화된 정서이다. 일제 강점기, 광복 이후—1950년대, 1960년대—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이후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단장의 미아리고개>와 <송화강상(松花江上)>의 비교를 보면, 모두 처음에는 느린 곡조를 시작되다가 점차 감정을 몰입하는 특점이 있다. 감정의 발전에 따라 음조도 변한다. 두 노래는 모두 전쟁 가요이고 전쟁이 사람들에게 가져다 준 상처와 고통을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트로트는 단조 5음계가 기본이지만 <송화강상(松花江上)>은 2,3 음계가 같이 씌여졌다. <단장의 미아리고개>는 전쟁이 끝난 후 전쟁때문에 상처를 받은 가족들의 생활을 회상하여 창작한 트로트 노래인데 <송화강상(松花江上)>은 전쟁이 지속되던 시기에 고향을 떠난 사람들의 아픈 마음을 표현한 혁명 가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