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한국은 오랜 역사를 가진 문명국가로서 연중행사(세시풍습)의 주류는 이미 아득한 부족국가 시대부터 이루어져 지금까지 유구한 전통을 이어 왔으며 각종 명절은 그 대표적인 것들이다. 그것은 본래가 농사철을 따라 지내오던 고대의 행사였던 만큼 중요성을 띠는 경우가 많았으므로 행사는 신앙성과 놀이가 함께 행하여졌다. 한동안 서양문물에 의해 한국 문화가 하찮은 것으로 여겨졌지만 지구촌인 현대에 와서는 각국의 고유한 전통과 생활풍습을 귀한 자산으로 여기게 되었다. 특히 민속놀이는 한국의 공동생활 속에서 형성되어 생활을 통하여 전승되어 오는 놀이이다. 민속놀이에는 싸움을 뜻하는 경쟁성, 훙을 뜻하는 유희성, 즐김을 나타내는 오락성,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성 등이 복합적으로 녹아 있다. 육체적 정신적 활동을 전제로 하는 민속놀이를 통하여 정서적 공감과 정신적 만족감을 얻어 왔다. 본문에서는 한국의 민속놀이의 정의, 배경, 역사, 종류와 놀이방법에 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민속놀이란 한 민족 또는 한 지방을 단위로 실제 사회생활의 필요에 의해서 탄생되어 역사적 유래를 갖고 전승·발전되어 온 집단적인 건전한 신체 문화를 일컫는다. 민속놀이는 특정집단의 문화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민속놀이에 대한 이해는 한 집단의 문화의 이해와도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민속놀이는 생업의 현장인 마을사회를 단위로 이루어졌으나, 대부분 사라지거나 일부만 그 명맥을 유지하는 상황이다. 이제 이런 놀이들이 마을단위보다 문화원이나 사회단체가 주최하고, 행정기관이 행사를 지원하는 구 단위의 축제행사에서 하나의 종목으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