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글로벌화의 거센 물결에 밀려 많은 나라들이 자기의 문화를 잃어가고 있지만 한국 문화가 성공적으로 수출되는 것은 기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 드라마는 그중에서 가장 성공한 모범이다.
근년이래 한국 드라마는 중국에서 대단히 큰 시장 점유율을 점거했을 뿐만 아니라 일본, 동남아 더 나아가서는 전 세계에서 세찬 ‘한류’를 이루었다. 이는 한국에 큰 수익을 가져 주었을 뿐만 아니라 관련된 다른 산업의 발전도 이끌어 갔다. 한국 드라마의 성공은 중국에 거울로 삼을 만한 경험을 제공했다. 한국 드라마가 빠르게 일어난 비결은 도대체 무엇인가?
본 논문은 유교문화의 관점에서 인기가 많은 한국 드라마를 예로 들면서 유교문화가 한국 드라마속에서 맡은 역할을 논술하는 동시에 중국 드라마의 발전에 대한 계시를 찾으려고 한다. 또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한국 문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한국어 수준을 향상시키려고 한다.
한국 드라마 속에 표현되는 가치관은 유교문화를 핵심으로 하는 것이다. 유교문화중의 효도, 예의, 신뢰등 이념은 한국 드라마에서 다 볼 수 있다. 유교문화는 이미 한국인의 생활에 융합한다. 그런니까 그들이 제작된 드라마는 유교문화가 끼친 영향을 받은 아시아 사람들의 심리적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유교문화는 드라마의 줄거리를 융합함으로 드라마의 이야기는 우리 생활에서 자주 나타난 이야기처럼 관중들의 인정감을 더 쉽게 받을 수 있게 하고 관중들을 더 쉽게 감동시킬 수 있다.
대신, 중국의 드라마 등 문화제품중 유교문화를 반영한 제품이 아주 적다. 한국 드라마의 성공은 중국 드라마의 제작에 대한 계시를 주고 있다. 유교문화의 발원지로 된 중국은 힘써 유교문화를 발굴하고 민족적인 문화의 개척을 중요시해야 한다. 중국의 풍토와 인정, 역사와 현실, 문화 등을 반영할 수 있는 드라마의 제작은 아주 필요하다. 이런 드라마가 많이 제작되면 중국 관중들의 심리적 요구도 만족시키고 외국사람들이 중국에 대한 관심도 끌 수 있어서 경제적인 이익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효과도 얻을 것이다. 중국 드라마는 한국 드라마의 성공 경험을 거울삼고 빠르게 발전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