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축구는 스포츠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다. 축구에는 인류가 오랜 세월을 거쳐 줄곧 탐구하고 추구해왔던 이상이 깃들어 있다. 바로 인종, 신앙, 부귀, 지역과는 상관없는 자유로움과 평등성, 그리고 공평성이다. 축구는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운동으로서 한국 사회에 대한 큰 영향을 미쳤다.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한국 축구팀이 뛰어난 실력으로 아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시선을 끄는 축구팀이 되었다. 완강, 견고, 두려움 없는 전진, 이것이 한국 축구가 우리에게 남긴 가장 직관적인 인상이다. 완강한 정신은 한국 축구가 하나하나의 기적을 창조하게 하였다. 우리와 이웃한 국가로 대다수 축구팬이 알고 싶어하는 것은 아마도 태극호랑이의 어떤 점이 이렇듯 견고하고 불굴하는가 하는 점일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 축구가 성공하게 된 요인과 한국 축구가 한국 사회에 어떤 반사작용을 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알아보는 것은 한국 사회문화를 엿보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된다. 이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로 한국축구의 발전, 성공 요인, 그 사회적 반사작용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같은 아시아 나라에 속해 있지만 다른 나라와 비할 수 없는 한국인의 축구 열정에는 그 어떤 문화적 나아가서는 사회적 요인이 작용할거라 생각하며 그 영향 또한 만만치 않다고 생각된다. 이 논문이 한국 사회 문화를 알아보는데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한국축구는 오랜 세월을 거쳐 세계무대에서 많은 신화를 창조해냈다. 그 성과는 정부와 공민들의 지지와 갈라놓을 수 없다. 수많은 난관과 시련속에서도 흔들리지 않은 한국 국민의 뜨거운 축구 사랑, 그리고 선수들이 보여준 불굴의 투지, 세계를 향한 끊임잆는 도전 정신이야말로 한국의 빛나는 역사를 이끈 원동력이었다.
한국축구의 발전과 2002년 월드컵 대회 개최는 88올림픽 이후 한국 스포츠가 안고 있던 문제점과 갈등을 해결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주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또한, 한국 축구의 4강신화는 단순한 축구사랑 열풍을 뛰어넘어 한국 스포츠 시스템의 전반적인 개혁을 요구하는 실마리가 되었다. 축구로 말미암아 늘어난 사회간접자본의 확대와 스포츠 인프라의 확대는 가장 중요한 성과라고 말할 수 있겠다. 이는 7개의 국제규모 축구전용구장, 3개의 종합경기장 및 각종 공식 연습장, 지역 준비 캠프 등은 축구뿐만 아니라 여타 스포츠 종목의 인프라확대에도 크게 영향을 미쳤고,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 한국 국민 체육의 확대에도 영향을 미쳤다. 한국 축구가 단지 스포츠산업의 발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정치, 문화, 경제등 다른 부분에도 큰 파급 효과를 미쳤다. 특히 경제면에서 관광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을 촉진하고, 관광객이 숙박비, 음식비, 교통비, 오락비, 상품구입비등으로 지출하는 돈은 연쇄적으로 회전하여 소비와 승수효과를 낳아 여러 부분으로 파급됨으로써 경제의 다양화에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