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한국어 ‘있다’의 사용빈도가 높은 것은 ‘있다’가 문장의 주성분으로 될 수도 있고 부속성분으로 될 수도 있으며 조사와도 자유롭게 결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어 ‘있다’는 본용언으로서의 쓰임도 있고 보조용언으로서의 쓰임도 있는데 본 논문은 ‘있다’가 본용언으로서의 특징을 중심으로 고찰했다. 본용언으로서의 ‘있다’는 중국어에서 ‘有,在’와 대응됨을 알 수 있다. ‘有、在’를 제외한 다른 중국어와 대응될 수도 있는데 그 것은 본문이 논술할 중점이 아니다. 본 논문은 ‘있다’를 사용 환경에 따라 동사와 형용사로 나누는 견해를 취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있다’는 ‘존재’를 나타내는 의미도 있고 ‘소유’를 나타내는 의미도 있고 기타 의미도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문맥에서 다양한 의미를 보여 줄 뿐만아니라 중국어에서의 대응형식도 다양하다. ‘있다’의 다양한 의미와 구문 유형을 살펴보고 중국어에서 어떻게 대응되는 가를 밝히는 것이 본고의 연구 목적이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목적, 연구 방범, 선행 연구 등 세부분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본용언 ‘있다’의 의미, 통사적 특징에 대해 고찰하였다. 한국어 ‘있다’는 본용언으로 쓰일 때 모두 15가지 의미를 갖는데 이를 크게 상태적 의미특징과 동작성 의미특징으로 이분하여 그 특징들을 상세히 분석해 보았다.
제3장에서는 ‘있다’와 중국어에서에 대응형식을 의미적 대응과 통사적 대응 두 부분으로 나누어 고찰했다. ‘있다’가 상태적 의미를 나타낼 때 중국어에서의 대응은 주로 ‘在﹑有﹑处于’등이 있고 동작성 의미를 나타낼 때 중국어에서의 대응은 ‘在﹑呆着﹑住’등이 있다. 보통 소유를 나타낼 때 중국어의 ‘有’와 대응되고 존재를 나타낼 때 ‘在’ 혹은 ‘有’와 대응된다. ‘있다’의 중국어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대응은 ‘在、有’ 이라고 할 수 있다.
키워드: 있다 중한 의미 대응
목 차
감사의글
국문초록
摘要
제1장 서론-1
1.1 연구목적-1
1.2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1
1.3 선행 연구-1
제2장 본용언 ‘있다’의 의미-3
2.1 ‘있다’의 의미적 특징-3
2.1.1 ‘있다’의 상태적 의미 특징-4
2.1.2 ‘있다’의 동작성 의미 특징-4
2.2 ‘있다’의 통사적 특징-4
2.2.1 상태적 의미를 나타낼 때의 통사적 특징-4
2.2.2 동작성 의미를 나타낼 때의 통사적 특징-5
제3장 ‘있다’가 중국어에서의 대응-6
3.1 ‘있다’가 중국어에서의 의미적 대응-6
3.2 ‘있다’가 중국어에서의 통사적 대응-6
3.2.1 ‘있다’가 서술어로 될 때 중국어에서의 대응-7
3.2.2 ‘있다’가 관형어로 될 때 중국어에서의 대응-9
제4장 결론-14
참고문헌-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