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최근 중국에서는 높아지는 이혼율에 대해 자성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 한국 또한 이혼율이 전세계 2위로 높다는 점 등이 문제화 되는 사회현상을 알게 되면서, 그 원인중의 하나가 결혼관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연구를 시작했다.
특히, 문화가 비슷한 두 나라의 변화된 결혼관의 차이점과 공통점등에 논점을 두고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
1) 중국의 결혼관은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그 원인은 무엇인가?
2) 한국의 결혼관은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그 원인은 무엇인가?
3) 두 나라의 결혼관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며, 그로 인한 양국의 공통적인 사회적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으로 나누어 제시한 문제점의 원인을 밝히려 노력하였으며, 더불어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두 나라가 공통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상기 본문에서 연구한 자료를 토대로 양국간의 결혼관의 변화 추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보면, 먼저 양국의 결혼관 변화 추세의 공통점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로 허례허식으로 변화되어 가는 결혼의식의 공통점을 들 수 있다.양국의 문화적 공통점인 해면문화는 결혼문화에서도 그대로 반영되어 있으며, 이전의 소박한 잔치 문화에서 남들에게 보여주는 형식적인 결혼의식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두번째로는 자본주의 문화 유입으로 인한 혼인문화의 상업화의 공통적인 현상이다. 중국도 개방 이후 자본주의 문화의 유입으로 한국의 상업적인 혼인문화와 비슷한 양상을 보여가고 있으며, 중국의 “빙례”문제나 한국의 “혼수”문제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모습 또한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신분상승의 도구나 기회로 변질 되어가고 있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양국의 결혼관의 변화중 가장 공통점이 큰 부분으로서, 중국과 한국 모두 예전과 비교했을 때, 가장 변화가 큰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혼관 변화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아래와 같은 큰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다.